'청년도약계좌'는 5년 동안 5000만 원까지 적립 가능한 정책 적금입니다. 가입 기간은 60개월로, 매월 1,000원~70만 원을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소득 구간에 따라 정부가 기여금을 지원하며, 이자는 비과세입니다. 만약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을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불로 납입한다면, 18개월 가입 기간이 인정된다고 합니다.
현재는 만기 5년을 채워야 모든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수 있지만 청년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도약계좌를 3년 이상 가입한 경우 중도에 해지하더라도 비과세 조치가 적용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이제부터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의 가입자격, 계약기간, 금리 및 정부 기여금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KB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에는 나이 조건과 개인 소득 조건, 가구 소득 조건 등이 있습니다.
우선 나이 조건을 살펴보면 KB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계좌개설일(가입일) 기준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여야 합니다. 다만, 군 복무기간(최대 6년)은 나이 계산에서 제외해 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만 36세라도 군 복무기간 2년이 인정되면 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개인소득 조건의 경우 직전 과세기간의 총 급여액이 7,500만 원 이하이며,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 금액이 6,300만 원 이하여야 가입이 가능합니다. (육아휴직 급여나 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는 상관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구 소득 조건의 경우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에 해당하는 자가 가입대상입니다. 가구원은 청년 본인과 본인의 주민등록표 등본상 배우자, 부모, 자녀, 형제·자매(미성년자)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개인소득과 가구 소득 모두 가입일 현재 직전 과세기간의 소득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에는 전전 과세기간의 소득을 기준으로 충족 여부를 판단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입일이 속한 과세기간의 직전 3개년도 중 한 번이라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였던 적이 없어야 합니다.
2.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 상품 조건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는 자유적립식 예금으로 매월 1일에서 말일까지 자유롭게 저축이 가능합니다.
1회당 최소 1천 원 이상 1천 원단위로 납입이 가능하며, 매월 최대 70만 원까지, 연간 최대 84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합니다.
계약기간은 60개월이며 이자는 만기에 일시 지급합니다.
금리는 기본 4.5%이며 우대금리를 최대(1.5%)로 적용받을 경우 6.0%까지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3.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 가입 혜택
(1) 정부 기여금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는 가입자에게 만기해지 시 납입한 금액에 비례해 소득구간별로 정부 기여금을 지급합니다.
예를 들어 총 급여가 4천만 원인 직장인이 월 70만 원을 납입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총 급여가 4,800만 원 이하이기 때문에 정부 기여금 산정 기준액은 60만 원이 되고 정부 기여금 지급액은 60만 원*3.7%=2.2만 원이 됩니다.
만약 월 50만 원을 납입한다면 정부 기여금 지급액은 50만 원*3.7%=18,500원이 되겠습니다.
(2) 비과세 혜택
KB국민은행 KB청년도약계좌는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3년 이상 가입 후 중도 해지하는 경우에도 비과세 혜택을 주는 법안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4. 가입 시 유의사항
청년도약계좌는 취급은행을 통틀어 1명당 1개의 계좌만 가입이 가능하고 현재 청년희망적금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가입이 불가능한 상품입니다.
또한, 가입일에 직전 과세기간 금융소득종합과세가 확인되지 않아 가입이 진행되었다 하더라도 추후 직전 과세기간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임이 확인되는 경우 확인된 시점부터 납입이 중지됩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시 신개념 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 출시 - 발급 방법, 사용 범위 및 이용 요금 (0) | 2024.01.06 |
---|
댓글